북한 복음화 동역자님께
동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북한이 내보낸 중국과 러시아 외화벌이 일꾼들의 참혹한 상황과 그들을 활용한 선교의 가능성을 알아봅니다.
중국에 파견된 북한의 인력 규모는 최소 50,000~ 최대 154,000명으로 러시아에는 약 30,000명으로 추산이 됩니다. 북한은 앞으로도 계속 중국과 러시아에 파견된 노동자들을 착취할 것입니다. 최근 러시아 내 건설 현장 수요가 급증하면서 북한 노동자들의 불법 파견도 활발하게 진행되는 추세입니다. 북한 당국이 블라디보스톡 지역 생활 정보지에 노골적으로 구직광고까지 내면서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북한 노동자들이 환대 받는 이유는 노조활동을 하지 않으며, 동향을 엄격하게 통제할 수 있고 중국이나 동유럽 출신 노동자들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인건비임에도 양질의 노동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속도전’ 공사에 매우 능하다는 것입니다.
본국 정부의 보호와 배려에서 제외된 노동자들은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게 되므로 중국과 러시아 정부와 업체들이 비정상적인 고용방식을 적용하거나 이들의 기본적 인권과 노동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합니다. 더욱이 이들은 북한 당국으로부터 강압적인 충성 자금 상납 요구에 시달리고 임금을 착취당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외화벌이 일꾼들은 북한으로 돌아가든 현지에 남아있든 미래가 암울하다는 것을 예견하고 있습니다. 심리적 정신적으로 극도로 피폐한 상태라고 합니다.
우리 모두는 저들의 억울함과 아픔과 절망을 우리 것으로 여기며 저들이 그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기도를 해야 할 것입니다.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나 자신의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다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이것이니, 그가 내게 주신 자를 하나도 잃지 않고 마지막 날에 다시 일으키는 것이다 참으로 내 아버지의 뜻은 그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일으키리라 하셨다” (요한복음 6:38~40/남북한병행성경 북한어)
함께 기도하기를 원합니다.
북한이 내보낸 중.러 외화벌이 일꾼들의 상황과 선교의 가능성
- 1. 중국과 러시아에 파견한 노동자 외화벌이 현황
- 2. 외화벌이 일꾼들의 참혹한 생활 실태
- 3. 러시아 외화벌이 일꾼 파견 증가 추세
- 4. 심각한 인권유린 상황이 선교와 정권교체의 기회로 활용될 가능성은?
- 5. 종합적 분별과 우리의 기도
<우리의 기도>
1) 북한 정권이 중국과 러시아에 파견한 노동자들이 불법 체류자 신세로 전락하여 가혹한 인권유린을 당하는 상황을 주께 고발합니다. 저들에 대한 중국과 러시아의 반인륜적 대우와 북한 정권의 가혹한 임금 착취가 하루 속히 중단되게 하옵소서! 저들이 당하는 고통의 댓가로 배를 채우는 김정은 정권과 일부 특권층의 탐심을 주께서 친히 하감하시고 공의의 말씀으로 다스려 주옵소서!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감찰하사 모든 인생을 보심이여 곧 그 거하신 곳에서 세상의 모든 거민을 하감하시도다 저는 일반의 마음을 지으시며 저희 모든 행사를 감찰하시는 자로다 (시편 33 : 13-15)
너는 행악자의 득의함을 인하여 분을 품지 말며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라 대저 행악자는 장래가 없겠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리라(잠언 24 : 19-20)
2) 자신들의 가족이 아니라 김정은 정권과 그를 추종하는 일부 특권층의 안위를 위해 ‘해외 앵벌이’가 된 외화벌이 일꾼들의 상한 심령 가운데 복음의 씨앗을 뿌릴 수 있도록 선교적 접촉점이 만들어지게 하옵소서!
현장 일꾼들이 이 사역을 감당할 때,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주시는 생명의 말씀이 저들의 갈급한 영혼에 심겨지게 하옵소서! 혹 이들을 감시하는 중국 공안과 러시아 경찰과 북한 특무간의 교활한 연결고리가 형성되지 못하도록 막아주옵소서! 나아가 선교활동을 방해하는 저들의 은밀한 공작이 오히려 복음전파의 기회로 작용하도록 주의 모략을 베풀어 주옵소서!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 쫓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늘로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요한복음 6 : 37-40)
중심에 회상한즉 오히려 소망이 있사옴은 여호와의 자비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이다 이것이 아침마다 새로우니 주의 성실이 크도소이다(예레미야애가 3 : 2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