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와선교 190호] 북한 주민의 정책 일탈 상황을 알아본다

2021-12-01

북한 복음화 동역자님께!

동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달에는 북한 선교를 위해 북한을 좀 더 깊이 있게 알아보는 시간이 되기를 원합니다. 북한에 대한 어떤 주제가 되었든 기도로 시작되어야 합니다. 기도를 하기 위해서는 주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이달의 주제는 북한 주민의 정책 일탈 상황을 찾아 북한 선교에 활용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때까지 북한 사회의 일탈 문제가 학자들의 큰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했으며 따라서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북한 사회가 점차 개방화됨에 따라 이 분야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북한 주민의 사회적 일탈 원인은 정치적인 것과 경제적인 것 그리고 사회적, 이념적, 군사적 일탈 요인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북한 주민들의 일탈 유형으로 첫째는 체제에 대한 저항, 둘째는 북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에 대한 비판입니다. 셋째는 북한의 권력 승계에 대한 저항입니다. 최고 권력층으로부터 최말단 기관에 이르기까지 당원 중심의 기용과 이들에 의한 장기적인 행정 담당으로 권력이 화석화되었다는 것입니다.

주민 일탈 원인 중의 또 하나는 사회 범죄입니다. 사회 범죄 중의 첫째는 정치범입니다. 정치범은 반당, 반혁명행위, 탈출범, 사상 불순 등으로서 일반 범죄의 경우와는 달리 국가정치보위부에서 직접 취조하고 있으며, 범법시 중형에 처하고 있습니다.

사회 범죄 중에는 정치범과 인신침해범으로서 매음, 폭행, 상해, 살인 등이 이에 속합니다. 경제범에는 절도, 강도 횡령, 사기, 암거래, 감량 판매, 부정 계량기 사용 등이 이에 속합니다. 청소년 범죄 행위로써 북한 청소년들은 소년단과 사로청의 조직 활동과 극심한 사회의 무임노동에 시달립니다. 각종 일탈 행위와 함께 김정은을 비방하는 내용의 낙서 등의 반당, 반체제 사건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북한 선교 전략으로서 북한 주민들의 정책 일탈 상황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그 틈새를 적극 활용하는 것입니다. 본문에서 분석한 북한의 일탈 상황을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인 북한 선교에 접근하는 것입니다. 북한을 모르고 접근할 때 많은 비용을 부담해야 하지만 북한을 알고 위협적 요소를 피해가면서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바람직한 결과를 거두어 내는 것입니다.

“지혜를 얻는 것이 금을 얻는 것보다 낫고 명철을 택하는 것이 은을 택하는 것보다 낫다” (잠언 16장 16절/남북한병행성경 북한어) 함께 기도하시기를 원합니다.

북한 주민의 정책 일탈 상황을 알아본다

  1. 1. 북한의 실상 정확히 알고 기도해야
  1. 2. 폐쇄 통제 사회에서 주제에 대한 연구의 제한성
  2. 3. 북한 주민의 사회적 일탈 원인
  3. 4. 북한 주민 일탈의 유형
  4. 5. 일탈 상황의 선교적 활용
  5. 6. 우리의 기도

북한 주민의 정책 일탈의 상황을 하나님께 올려드리며 간구합니다.

첫째, 북한 주민들의 체제와 정책에 대한 저항이 현실화되어 체제붕괴로 이어지게 하옵소서!
이사야 30장 12~14절에 “이러므로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가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가 이 말을 거부하고 오히려 압제와 속임수를 신뢰하며 신뢰하니 너희에게 이 죄악은 마치 갈라져서 즉시 무너질 듯이 툭 튀여나온 높은 성벽이 순식간에 갑자기 무너짐 같으리라 그것의 깨어짐은 사정없이 깨뜨려지는 토기장이의 그릇과도 같으니 아궁이에서 물을 긁어모을 만하거나 물 웅덩이에서 물을 뜰 만한 토기 조각이 그 파편들 중에서 하나도 발견되지 않는 그릇과도 같으리라 하신다” 말씀하신 여호와 하나님, 철저한 통제와 감시속에 살아가는 북한주민들이 북한체제와 정책에 대한 저항이 현실화되어 체제붕괴로 이어지게 하옵소서. 그 자리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도자와 정권이 세워짐으로 북한에 하나님의 뜻이 이뤄지게 하옵소서.

둘째, 주민들을 통제하고 감시하는 국가 조직이 변하여 북한 주민들의 자유가 보장되게 하옵소서.
고린도전서 7장 22절에 “종으로 있을 때에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주께 속한 자유인이요 마찬가지로 자유인으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니라” 말씀으로 기도합니다. 북한에서 국가적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주민들의 통제와 감시가 이뤄져 모든 자유를 말살하는 정책을 하나님의 강한 팔로 파하여 주옵소서. 그리하여 북한 주민들이 생활하는 모든 영역에서 자유를 보장받도록 긍휼을 더하여 주옵소서.

셋째, 북한 주민들에게 정치, 경제, 사회적 영역에서 진행되는 인권침해의 죄악이 그치게 하옵소서!
이사야 43장 21절에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으니 이는 그들로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다” 말씀하신 여호와 하나님께 간구합니다. 북한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정치범으로 몰아 탄압하고, 폭행을 일삼는 죄악이 그치게 하시고, 주민들이 매음, 폭행, 상해, 살인, 절도, 강도, 횡령, 사기, 암거래 등을 벗삼아야만 살아갈 수 있도록 정치, 경제, 사회적 영역에서 내몰고 있는 인권침해의 죄악이 중지되어 자유를 누리게 하옵소서

넷째, 북한 주민들을 억누르는 계층 불평등의 조약이 제거되고 평등을 보장받게 하옵소서!
신명기 26장 18절에 “오늘 여호와께서도 너에게 말씀하신 대로 네가 그의 보배로운 백성이라는 것과 네가 그의 모든 계명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선언하셨다” 말씀으로 기도합니다. 주민들을 핵심, 동요, 적대계층으로 분류해 주민들을 차별하고, 51개 성분으로 구분하여 개인의 능력과 재능을 무시하고 차별하는 악한 법과 제도가 중지되게 하여 주옵소서. 그리하여 북한 주민들 누구나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재능을 발휘하고 펼칠 수 있는 환경이 하루 속히 마련되게 하여 주옵소서.

다섯째, 한국교회와 성도들이 북한 주민들에게 최적화된 북한 선교 전략을 수립할 지혜와 실행할 수 있는 열정을 주옵소서!
누가복음 10장 27절에 “그가 대답하기를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힘을 다하고 네 지성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 네 이웃을 너 자신같이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하니” 말씀으로 기도합니다. 한국교회와 성도들이 북한 선교를 준비하고 실행함에 있어 북한 주민들의 형편과 상황을 정확히 알고 이해할 수 있게 하시고, 복음이 필요한 북한 주민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선교하는데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는 열정을 부어 주시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PDF 파일 다운받기

SNS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