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헤커 “北, 수소탄원료 ‘3중수소’ 생산 능력 있어 보여”

핵무기 20∼25기 역량 보유 …매년 6∼7기 추가 가능”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미국의 저명 핵 과학자인 지그프리드 헤커 교수는 27일 북한의 핵능력과 관련해 “북한이 수소탄의 원료 가운데 하나인 3중수소(tritium)를 생산할 능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헤커 교수는 이날 한국학술연구원이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개최한 제14차 코리아포럼 ‘북핵문제 국제학술회의’에 참석한 계기에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 북한이 3중수소의 핵심 원료가 되는 리튬-6를 판매하려고 시도했다는 증거가 나왔는데, 이에 비춰보면 북한이 3중수소를 어떻게 만드는지 알고 있음이 분명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 영변을 찍은) 상업위성 사진을 보면 많은 시설들이 건설되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새로운 원자로 시설의 하나가 리튬-6에서 3중수소를 추출하는 용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미국 과학국제안보연구소 등은 북한이 영변 핵단지에 3중수소를 생산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건물을 짓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은 바 있다.

 

헤커 교수는 다만 “수소탄을 실제 무기화하는 것에는 매우 많은 시간이 걸린다”면서 “아직 북한이 그러한 능력을 갖고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헤커 교수는 이날 학술회의 발표에서는 북한이 플루토늄과 고농축우라늄을 다 합치면 (핵무기) 20∼25기 정도의 역량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그것에 더해 1년에 6∼7개를 더(생산할)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추산의 근거로 “계산에 따르면 북한이 플루토늄의 경우 20∼40kg을, 고농축우라늄의 경우 200∼450kg을 보유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예상치의 범위가 넓은 것은 사실”이라고 북핵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현실도 짚었다.

 

그동안 ‘3NO'(추가생산·성능향상·수출 금지) 원칙을 주장해온 그는 “지금은 상황이 더 나빠져 이것으로 안 된다”며 “이제는 북핵과 관련해 하나의 큰 ‘NO’가 있어야 한다. 그것은 절대 사용되어서는 안된다는 것(No use)”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 내부의 혼란 때문이든, 사고 때문이든 (핵무기) 사용은 안된다는 것”이라며 “이것이 이뤄지려면 서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헤커 교수는 그러면서 “제가 제안하는 것은 미국에서 북한에 특사가 가야한다는 것”이라면서 “물론 이 특사는 (북한에 가기 전에) 먼저 한국에 와야 한다. 한미동맹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관계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의 대북전문가 로버트 칼린 스탠퍼드대 안보협력센터 객원연구원은 문재인 정부의 북핵 2단계 해법(핵동결-핵폐기)에 대해 “역사가 오랜 해법인데 여전히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지난 4월 북한을 다녀왔다는 칼린 연구원은 “이전의 2010년 방문과 비교하면 변화가 컸다”면서 “교통량은 물론 상업적 측면이나 들려오는 역동적인 소리 등 믿기 어려울 정도로 모습이 바뀌었다”고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2017.6.28.연합)

 

 

우리의 기도:

 

욥기 5장 12-13절에 “하나님은 교활한 자의 계교를 꺾으사 그들의 손이 성공하지 못하게 하시며 지혜로운 자가 자기의 계략에 빠지게 하시며 간교한 자의 계략을 무너뜨리시므로” 말씀하신 주님,

북한이 핵무기 개발을 멈추지 않고 주력하고 있는 상황을 올려드리며 간구합니다. 현재 북핵 능력이 정확히 어떻게 되는지 파악하기는 어려운 현실이지만, 그 모든 생산 능력을 갖출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집요하게 핵개발에 전력투구하는 북한의 죄악을 올려드리며 간구합니다. 핵에 집착하는 북한당국의 악행이 결코 서지 못하고 막아주시고, 그 모든 계략을 하나님의 방법으로 무너뜨려주시고, 도리어 그것이 저들의 무거운 멍에가 되어 헤어나지 못하는 올무가 되게 하옵소서. 우리의 생각보다 높으신 주님의 생각을 의지하고 찬양하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SNS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