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마이클 커비 “웜비어, 죽음으로 북한 내 다른 수감자들 고통 고발”

전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장 “다른 수감자들 주목 계기돼야”

 

마이클 커비(78) 전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위원장(사진)이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죽음은 북한에 갇혀 고통을 당하는 수많은 사람의 고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호주 대법관 출신인 커비 전 위원장은 21일 시드니연구소 연설을 통해 웜비어가 겪은 고통은 매일 무시무시한 폭력적 행위에 시달리는 다른 사람을 주목하는 기회가 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가 22일 보도했다.

 

 

커비 전 위원장은 북한에서 정치 선전물을 가져가려 한 웜비어의 행동은 자신에게는 조심성 없이 함부로 행동하는 것으로만 생각됐을 테지만 북한당국으로서는 그런 식으로 여기지 않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웜비어는 다른 대부분의 북한 내 미국인 수감자들처럼 이상한 양보를 끌어내기 위한 유인책으로 이용됐으며, 창피와 굴복을 뜻하는 가혹한 처벌이 예고됐다는 것이다.

 

커비 전 위원장은 “균형과 절제는 보편적인 인권과 민주정치의 특징들”이라면서 “하지만 이들은 젊은 웜비어가 새해 가벼운 마음으로 제대로 된 준비 없이 방문하기로 한 북한 사회의 특징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커비 전 위원장은 자신이 2013년 5월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된 뒤 겪은 일도 소개했다.

 

자신의 북한 방문은 거부됐고 제대로 된 조사 기회도 없었지만, 고문과 비인간적인 대우, 자의적인 체포와 구금, 아이들 앞의 공개 처형 등에 대해 믿을 만하고 확실한 증거를 모으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는 것이다.

 

커비는 또 북한은 이들 증거를 부인하면서도 조사단의 현지 방문 조사도 허용하지도 않았다고 덧붙였다.

 

커비는 체스판으로 볼 때 북한은 겉보기에는 대수롭지 않은 플레이어에 불과하지만 느닷없이 왕(king)이 되고자 열망한다며, 웜비어 같은 졸은 게임에서, 삶에서조차 아주 간단히 제거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커비는 “웜비어의 투옥과 혼수상태, 송환, 사망은 다시 한 번 북한 교도소 내 다른 수감자의 고통에 주목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그의 운명은 북한에 갇혀 고통을 겪는 수천의 이름없는 사람들에 대한 비유나 상징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들은 말을 못 하지만, 오토 웜비어는 제 죽음으로부터 그들의 고통에 대해 고발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2017.6.22.연합)

 

 

 

 

우리의 기도:

 

예레미야 22장 3절에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너희가 정의와 공의를 행하여 탈취 당한 자를 압박하는 자의 손에서 건지고 이방인과 고아와 과부를 압제하거나 학대하지 말며 이 곳에서 무죄한 피를 흘리지 말라”고 말씀하신 주님,

 

북한에 억류되었다가 혼수상태로 풀려나 사망한 웜비어를 보며 미국을 포함한 국제 사회가 분노하며 애도하고 있는 상황을 올려드리며 간구합니다. 너무나도 안타까운 상황 가운데 국제사회가 분노와 애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북한 내 억압받고 압제 받고 있는 많은 영혼들에 대해 다시금 주목하고 이들을 위해 더욱 더 힘을 모아 기도할 수 있게 하옵소서.

 

또한 정의와 공의를 버리고 무고한 이들에게 죄목을 씌워 가두고 고문하는 죄악을 손쉽게 저지르고 있는 북한 정권을 대신하여 그 죄악을 회개하오니, 하루속히 북한의 지도자들이 그 죄악에서 돌이켜 회개하며 주님 앞에 나아오게 하옵소서. 더 이상 무죄한 피가 흘려지지 않게 막아주시옵소서.

 

기도의 힘을 모으게 하시는 주님께 모든 영광 올려드립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SNS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