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통일부 “北, 내년에 대대적 김정은 우상화 추진할 듯”

161226-junguenkim통일부, ‘2016년 북한 정세 평가 및 2017년 전망’ 발표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 지속 추진…대미관계 개선도 타진”

 

 

통일부는 26일 북한이 내년에 ‘김정은 유일지도체계’ 공고화를 위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에 대한 대대적인 우상화를 추진할 것으로 전망했다.

 

통일부는 이날 ‘2016년 북한 정세 평가 및 2017년 전망’ 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내년 8월 ‘백두산위인 칭송대회’를 계기로 김정은을 김일성·김정일 반열에 끌어 올리면서 권력 승계의 정통성을 강조하고 체제 결속을 도모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정은 우상화 분위기가 고조될 내년 주요 정치 행사로는 ▲김정일 생일 75주년(2월 16일) ▲김정은 당 제1비서 추대 5주년(4월 11일) ▲김일성 생일 105주년(4월 15일) ▲김정은 원수 칭호 부여 5주년(7월 17일) 등을 꼽았다.

 

북한은 내년에도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를 지속 추진할 것으로 통일부는 전망했다.

 

예상 가능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로는 ▲무수단 및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핵탄두 모형 탑재 미사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의 시험발사를 꼽았다.

 

통일부는 내년 북한의 대외전략에 대해서는 “핵보유국 지위 아래 대미관계를 포함한 대외관계의 재정립에 주력할 것”이라며 “미국에 대해 대북 적대시 정책 폐기 등 기존 요구를 반복하면서도 대화 가능성 시사 등 관계개선을 탐색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북한은 국제적 고립 탈피를 위해 중국 및 러시아와의 관계개선을 도모하면서 비동맹국가와의 외교도 강화할 것으로 전망됐다.

 

통일부는 “북한 지도부를 겨냥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와 인권압박에 대응해 부당성을 강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북한의 대남전략에 대해서는 “우리 내부의 동향을 주시하면서 (김정은) 신년사부터 전방위적 통일전선 공세를 펼치며 현 정부 5년 및 대북정책 전반에 대한 총공세가 예상된다”며 “연초 ‘전민족대회’ 개최를 위해 일부 단체들과 선별적 접촉을 지속하며 진정성 없는 회담 제의 등을 통해 우리 내부 갈등을 유도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북한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속도전을 전개할 가능성도 제기됐다.

 

통일부는 “강화된 대북제재로 인한 외화수입 급감 등 경제적 불안정성이 커지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강력을 강조하며 새로운 속도전을 전개할 가능성이 있다”며 “(북한 내) 시장을 활용해 준조세 및 내부자금 흡수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올해 5월) 당 대회에서 제시한 경제발전 5개년 전략 등을 구체화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2016.12.26.연합뉴스)

 

 

우리의 기도: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잠언16:9)로 말씀하신 하나님, 북한이 자신의 체제를 더욱 더 공고히 하기 위하여 여러 계획을 세우고 있는 상황을 올려드립니다. 하나님의 자리에 인간이 서는 우상의 죄악이 하루속히 멈춰지게 하옵소서. 오직 이 땅 위에 주님 만이 높임 받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SNS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