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美 전문가들 “北, 8월 한미훈련-11월 미국 대선 때 기습도발 우려”

6747426_2016_7_13_미전문가들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북한이 8월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한미연합훈련과 11월 미국 대선을 즈음해 기습도발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미국의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첫 인권제재에 대한 반발로 북미 간 유일한 접촉창구인 뉴욕채널까지 완전히 차단한 북한이 이 시기에 도발 수위를 한층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는 12일(현지시간) 연합뉴스에 보낸 논평에서 먼저 “뉴욕채널은 (제1차 북핵위기가 고조된 1994년) 제네바 합의 당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했고, 제네바 협상 중간 중간에도 뉴욕채널을 통해 대화가 오갔다”면서 “그 정도까지는 아니었지만 6자회담 기간에도 종종 가동됐고 버락 오바마 행정부 들어서는 억류 미국인 인질 문제를 푸는데 주로 활용됐다”며 뉴욕채널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어 “뉴욕채널을 잃어버리는 것 자체는 어떤 위기가 다시 시작될 수 있다는 점에서 볼 때 재앙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이는 (북한과의) 대화중단 상태가 더 누적되는 것이다. 뉴욕채널도 없고 남북 간의 대화도 없고, 북중 간의 대화도 아주 적다”고 지적했다.

 

차 석좌는 또 “이런 현실은 우리가 8월 한미 군사연합훈련과 11월 미국 대선으로 접어드는 시점에서 매우 위험한 상황을 만들 수 있다”면서 “우리 CSIS의 새 통일전문 웹사이트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 이미지를 분석해 보면 북한은 도발을 하고, 특히 미 대선 기간을 즈음해 위기를 촉발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북한리더십 전문가인 켄 가우스 미국 해군연구소 박사도 연합뉴스에 “북한이 뉴욕채널을 끊은 것은 그리 놀랄 일이 아니다. 북한은 미국과 어떤 것을 논의할 기분이 아니다”면서 “북한은 자신들의 최고지도자에 대한 전례 없는 제재를 한 지금의 미국 행정부와는 중요한 이슈에 관한 진전을 이루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평가했다.

 

가우스 박사는 한반도 긴장 고조 가능성에 대해 “가능성이 아주 크다. 다가오는 8월 한미 군사연합훈련은 북한에 어떤 행동을 취할 명분을 제공할 것”이라면서 “문제는 북한이 과연 시위나 (미사일) 시험에 그치느냐, 아니면 더 공격적인 행동을 하느냐 하는 것인데, 만약 어떤 공격적인 것을 시도한다면 은밀한 공격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2016. 7. 13. 연합뉴스

 

 

 

우리의 기도 :

 

“내가 네가 새긴 우상과 주상을 너희 가운데에서 멸절하리니 네가 네 손으로 만든 것을 다시는 섬기지 아니하리라(미5:13)”는 말씀을 북한 땅에도 이루실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하나님, 북한이 말하는 소위 최고지도자에 대한 제재로 인해 북미 간에 대화채널조차 끊기는 상황이 되었고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언제 어느 때 북한이 도발을 감행하고, 남한과 국제사회를 향해 위협을 가하는 행동을 하게 될지 모르는 상황을 올려드리며 기도합니다. 하나님, 북한 전문가가 북한의 도발을 예측하지만 그저 예측에 그치게 역사하시옵소서. 하나님, 바라기는 이 모든 상황의 발단이 되는 김정은을 신과 같은 위치로 공고히 하고자 하는 북한의 악행이 그치게 하시옵소서. 북한정권이 3대에 걸쳐 만든 우상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멸절되게 하시옵소서. 하루 빨리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이 흐르는 북한 땅이 되도록 은혜를 베푸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SNS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