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와선교 212호] 반체제 정당까지 조직되는 북한 상황과 시사점

2024-03-01

북한 복음화 동역자님께

동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최근 북한 내에서 반체제 ‘자유민주주의’ 정당 조직을 만들려던 움직임이 적발된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이는 북한 최초의 자생적 반체제 사건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의 민간 연구소인 ‘샌드연구소(South And North Development)는 최근 북한 보안 당국이 만든 내부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이 영상은 북한에서 간부 등을 대상으로 제작되어 2021-2022년 활용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영상을 보면 모 지역 어느 중학교 교사가 한국의 방송과 녹화물 등을 청취하다가 북한체제에 반감을 가지고 동료 10여 명과 의기투합하여 반체제 정당을 결성하였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이 영상에서는 이 불순분자들이 불순녹화물을 시청하며 국가전복 음모를 꾸미면서 미쳐 날뛰다가 인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았다고 전합니다.

10여 명의 북한 주민들이 한국 방송과 녹화물을 청취하다가 반체제 정당을 결성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는 것은 외부 정보인 남한 문화가 북한 안으로 유입된 결과가 체제를 위협할 정도로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북한 정권은 내부적으로 심각한 체제 균열과 정권 결속력 와해의 위기에 처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일반 주민을 대표하는 장마당 세대와 통치구조의 상부를 차지하는 지식인 그룹이 모두 수령 독재체제에 반감을 드러내며 반체제 운동을 벌이고 있다는 것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큽니다.

불가능할 것만 같았던 북한체제와 정권의 몰락이 현실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에 기대를 걸어보게 되면서도, 우리의 기대와 소망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하심과 목적에 따라 북한 체제와 정권이 변화되도록 하나님께 아뢰며 나아갑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뜻이 북한 땅 가운데 온전히 이루어지기를 기도해야 합니다.

너희 자신을 위하여 의를 심고 인애를 거두라 묵은 땅을 일구라 지금은 여호와를 찾을 때이니 그가 오시면 너희에게 의의 비를 내리시리라 (호세아 10:12/ 남북한병행성경 북한어)

함께 기도하시기를 원합니다.

반체제 정당까지 조직되는 북한 상황과 시사점

  1. 1. 이슈
  2. 2. 반체제 정당 관련 영상의 내용
  3. 3. 북한 내 반체제 정당 등장이 던지는 중요한 시사점
  4. 4. 북한에서 반체제 활동이 일어나는 근본 원인과 이에 대한 북한 당국의 강경 대응
  5. 5. 우리의 평가와 분별

<우리의 기도>

중학교 교사가 10여명의 동지들을 규합하여 반체제 정당을 결성할 정도로 북한 내부에서 김씨 정권의 강압통치에 대한 저항이 드디어 한계점을 돌파하고 있음을 하나님께 아룁니다.  

우리가 보고 듣는 바에 따라 정치적 방법이나 문화적 방법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북한 체제가 변혁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다는 사실을 바라보며, 불가능할 것만 같았던 북한 체제와 정권의 몰락이 현실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에 기대를 걸게 됩니다.

그러나 바라옵기는 우리의 기대와 소망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하심과 목적에 따라 북한 체제와 정권이 변화되기를 소원합니다.

인본적 방법에 의존하여 그 시기와 때를 앞당기고 싶어하는 우리의 마음을 온전히 내려놓게 하옵시고, 오직 말씀과 기도 가운데 하나님이 일하시는 순서와 방법에 철저하게 순종하게 하옵소서!  

그리하여 북한을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나라로 만들고 싶어하는 우리의 인간적 욕심과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아니라, 참 자유와 평강과 희락이 넘치는 하나님의 나라로 기경하시기를 원하시는 주님의 뜻이 북한에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내가 와서 그 고집 센 백성을 벌할 것이니 그들이 갑절의 죄악으로 인하여 징벌을 받을 때에 민족들이 모여 그들을 치리라 에브라임은 타작하기 좋아하는 길들여진 암소였고 내가 그녀의 그 아름다운 목을 아꼈으나 이제 내가 에브라임에게 흙을 부수게 하고 유다에게 밭을 갈게 하며 야곱에게 써레질하게 하리라 너희 자신을 위하여 의를 심고 인애를 거두라 묵은 땅을 일구라 지금은 여호와를 찾을 때이니 그가 오시면 너희에게 의의 비를 내리시리라 (호세아 10:10-12/ 남북한병행성경 북한어)

PDF 파일 다운받기

SNS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