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선교에 집중해 오던 우리에게 B국은 관심 밖의 땅이었다. 3년 전 선교회의 전략이 중국에서 중국인으로 확대되면서 B국과 인접한 지역에서 중국인을 향한 사역이 개척되었다.
B국으로의 성경 배달이 시작되었습니다
2024년 3월 27일, 한 선교사님으로부터 모 지역에 성경책이 필요하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성경을 차에 가득 싣고 3시간을 운전해서 가 보니 B국에서 건너와 강의를 듣고 있는 40여 명의 중국계 B국 목회자들이 있었습니다. 생각지도 않게 한두 권도 아닌 몇백 권의 성경을 받은 이들은 하나님께 감사하며 배달한 저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이 배달을 통해 처음으로 중국계 B국 목회자들을 만나게 되었고 B국을 향해 하나님의 시선이 가 있음을 보게 되었습니다. B국에는 중국인 350만 명, 중국어를 사용하는 소수민족 500만 명, 중국인 교회 200여 개, 중국계 신학교 7개, 기독교인 4만 명, 중국어 학교 500여 개가 있습니다. 그간 성경을 어떻게 공급받았는지 물어보니 대부분 중국에서 성경을 어렵게 구입하였으나 코로나와 내전 등을 이유로 수년째 성경을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성경이 없다 보니 어느 교회는 성경 1권으로 2-3명의 성도가 읽고, 그마저도 없는 교회는 TV 모니터에 성경 자막을 띄워서 성경을 봉독한다고 했습니다. 지난 1년간 하나님께서는 B국으로 성경을 배달하도록, 각 지역에 예비된 현지 일꾼들을 세우시고 여러 방법들을 동원하게 하셨습니다. 2024년 12월을 기준으로 28,645권의 성경이 B국과 그 인근 국가로 배달되었습니다. 저희는 뜻밖에 하나님의 언약궤를 메고 가는 제사장의 직분을 맡아 순종과 감사와 기쁨으로 참여해 하늘의 복을 받는 은혜를 누렸습니다.
중국어는 모르지만 성경은 배달할 수 있습니다
지난 10월 성경을 공급받기 위해 찾아온 한 전도사의 간증을 들었습니다. 자신은 누구에게 전도를 받아 예수님을 영접한 것이 아니고 우연히 접한 성경을 통하여 믿게 되었고, 지금은 전도사로 교회를 섬기는 목회자가 되었다고 했습니다. 오래전 E국에서 중국으로 성경을 배달하기 위해 미국의 한 가족 4명이 저희 사무실을 방문해 3일간 체류했었습니다. 그들은 숙박 시설이 없는 사무실에서 매트리스를 깔고 자면서 하루에 6번이나 중국을 오가며 성경을 배달했습니다. 그 가족은 휴가를 이용해서 남편과 아내, 초등학생 두 자녀가 왔는데 햄버거 등으로 간단하게 식사를 하고 불편한 사무실에 머물며 배달 사역을 감당하였습니다. 지금도 그들이 배달을 위해 중국으로 출발하기에 앞서서 “하나님 아버지, 오늘 하나님의 말씀을 중국으로 배달하도록 저희 가족을 사용해 주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중국으로 잘 갈 수 있도록 세관원의 눈을 가리워 주시고 무사히 중국의 형제들에게 전달되게 하여 주옵소서.”라고 아버지가 기도하자 온 가족이 “아멘!” 하던 모습이 기억납니다. 제가 “중국에 성경을 배달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라고 묻자 형제가 대답하기를 “우리는 중국어를 할 줄 모르지만 성경 배달은 할 수 있으니까요. 우리가 성경을 전달해 주면 그들이 성경을 읽고 하나님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성경을 읽는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켜 깨닫게 하시니 이렇게 성경을 배달하려고 휴가를 이용해서 왔습니다.”라고 했습니다. 저는 부모님과 함께 두 아이들이 성경을 배달하는 선교 현장을 목격하고 참여함으로 어린 시절부터 실제적이고 깊은 하나님의 선교를 경험하는 것을 보면서 참으로 복 받은 가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순종하면 하나님께서 스스로 말씀하십니다
현재 저와 함께 성경 배달에 참여하는 20세의 젊은 형제가 있습니다. 한 번, 두 번 배달한 후에 형제에게 세관을 통과할 때 무섭지 않았냐고 물었더니 “처음에는 무섭고 떨렸지만 지금은 하나님께서 담대함을 주셔서 무섭지 않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일꾼으로 담대하게 그저 배달만 하면 됩니다. 말씀이 필요한 이들의 손에 전달만 되면 그 이후에는 하나님께서 친히 말씀하시고 감동케 하시고 고백함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자녀가 되게 하심을 현장에서 목도하고 있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두려움과 절망에 빠진 만방에 말씀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A국에서 B국으로 C국으로, 그리고 현재 막혀져 있는 중국으로 말씀이 배달될 것입니다. 특별히 그동안 중국에 가려 미처 보지 못했던 B국으로 말씀이 지속적으로 공급되도록 기도가 필요합니다. 현재 B국 사람들은 두려움과 좌절에 빠져 있습니다. 그들은 스스로 말합니다. “우리는 이미 5가지 재앙 즉, 군재(军灾), 코로나(疫灾), 내전(战灾), 수재(水灾), 지진(地震灾)을 겪고 있다.”라고 말입니다. 두려움과 좌절감 속에 있는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시선이 가 있는 그곳 그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배달하는 하늘의 복을 받는 백성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