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3일 말레이시아 공항서 접근해온 여성 2명에 피습”
여성들은 택시 타고 도주… 김정남은 병원 이송중 숨져
김정은, 잠재적 경쟁자 제거 위해 이복兄 독살 가능성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지난 13일 오전 9시쯤(현지 시각)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에서 피살된 것으로 14일 알려졌다. 우리 정부 당국자는 “구체적인 사실은 밝힐 수 없지만 관련된 내용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도 보고됐다”고 말했다. 안보 당국은 김정은이 체제 강화를 위해 암살했을 가능성, 북한 내 권력 암투 과정에서 희생됐을 가능성 등도 감안해 정황을 파악 중이다.
정부 소식통은 “김정남이 13일 쿠알라룸푸르공항에서 접근해온 2명의 여성에 의해 살해당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독침을 사용한 것으로 보이며 용의자 여성들은 범행 직후 택시를 타고 도주했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말레이시아 경찰을 인용해 “김정남은 마카오로 갈 예정이었으나 쿠알라룸푸르공항에서 어지럼증을 느껴 도움을 요청했다”며 “김정남은 죽기 전 누가 뒤에서 얼굴을 잡아당기는 것처럼 느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직접 정부 고위층과 접촉했다”며 “(김정남이) 독침에 의해 피살된 것으로 확인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또 “(정보 당국이) CCTV에 두 여성이 잡혔는데 북한 사람이 아닌가 이렇게 추정하고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김정은 집권뒤 끊임없이 살해 위협 시달렸던 김정남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2007년 2월 중국 베이징 공항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는 모습. 김정남은 김정은이 정권을 잡은 이후 해외를 떠돌다 13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독침을 맞고 살해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은 집권뒤 끊임없이 살해 위협 시달렸던 김정남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2007년 2월 중국 베이징 공항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는 모습. 김정남은 김정은이 정권을 잡은 이후 해외를 떠돌다 13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독침을 맞고 살해된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 연합뉴스
우리 당국은 김정은이 잠재적 경쟁자를 제거하기 위해 이복형인 김정남을 독살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가안보실에 관련 사항 보고가 국정원과 외교부에서 들어와 정확한 상황을 파악 중”이라고 했다. 외교부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정부 관계자는 “말레이시아 당국 관할하에 있는 일”이라며 “관련 정보가 우리 측 정보 라인으로 전달된 것은 사실이며 더 자세한 내용을 파악 중”이라고 했다.
2013년 12월 김정은이 고모부 장성택을 공개 처형한 지 3년 만에 다시 이복형 김정남이 피살되면서 정부는 북한 내부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북한 전문가들은 “김정은 체제에 불만을 가진 반체제 세력들이 김정남을 중심으로 뭔가를 도모하려 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김정남 독살이 김정은의 지시에 의한 것으로 확인되면 김정은의 ‘공포정치’ 실상이 다시 한 번 국제사회에 알려지고, 출범 한 달도 되지 않은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대북 정책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김정남은 김정일과 북한 배우 출신인 성혜림 사이에서 1971년 태어났다. 김정일의 장남인 김정남은 한때 김정일의 후계자로도 언급됐다. 그러나 김정남이 1980년대 스위스에서 유학 생활을 하는 동안 김정일이 재일교포 출신 무용수인 고용희와의 사이에서 김정철·김정은 두 아들을 낳으면서 아버지와 점차 멀어졌다. 김정남은 일본·중국·마카오·홍콩 등 해외를 떠돌며 지내왔다. 최근에는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를 자주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2017.2.15.조선)
우리의 기도:
하박국 2장 12절에 “피로 성읍을 건설하며 불의로 성을 건축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말씀하신 주님, 김정은의 이복 형제인 김정남이 피살된 상황을 주님 손에 올려드립니다. 김정은이 자기 체제에 위협이 될 만한 인물들에 대해 공개 총살, 고문, 강제 추방 등을 일삼으며 공포정치를 해오고 있는 가운데 이복형제인 김정남이 피살되고 나머지 가족들도 생명의 위협을 받는 상황입니다.
자신의 정권을 지키기 위해 살인 등의 죄악을 끊임없이 자행하는 김정은 정권의 악행을 속히 중지시켜 주셔서 더 이상 피나 불의로 그 정권이 유지되지 않게 하옵소서. 북한 땅을 덮고 있는 주체사상이 무너지고 복음이 자유로이 선포되어 주님 안에서 한 형제요, 자매로 함께 예배하는 그 날이 속히 오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