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와선교 192호] 남북 경제 협력 무엇이 문제인가?

2022-03-01

북한 복음화 동역자님께!

동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과거 큰 희망과 기대를 가지고 출발했던 남북 3대 경협 사업이 지금은 안타깝게도 다 중단된 상태입니다. 그 중 개성공단 사업은 금강산 관광, 남북 철도 및 도로 연결 사업과 함께 3대 남북 경협 사업 가운데 하나이지요. 사업 시작 당시만 해도 개성공단의 전망은 매우 좋은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개성공단의 좋은 평가와 기대감은 무엇보다도 북한의 낮은 임금에서 출발했습니다. 남북 협상에 의해 노조도 없고 인건비도 연간 5% 이상 인상하지 못하도록 못박아 놓았습니다. 그러나 문제도 많았습니다. 우선 생산품 판로 확보가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현실적으로 개성공단이 재개되려면 유엔 안보리의 ‘포괄적 제재’ 예외 인정이 필요합니다. 특히 미국을 설득하는 것은 필수 요소이지요. 그러나 북한이 핵을 완전히 포기할 때까지 제재 유지를 원하는 미국과의 관계를 해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다음은 남북을 잇는 평화사업의 성격을 가지고 남북한 긴장 완화와 화해 협력에 기여한 바 있는 금강산 관광사업입니다. 북한은 관광대금을 최대한 챙기기 위해서 현대 아산을 계속 압박했으며, 관광객들에게 벌금을 과대 부과하기도 하면서 관광이 위축되기도 했습니다. 북한은 금강산 관광단지 내 직원 식당 및 교예단 등 각종 공연 수입을 포함해 총 6,500만~8,100만 달러의 수익을 얻은 것으로 추산됩니다. 금강산 관광사업 재개에 대해서는 대북 제재 국면이 계속되는 한 한국이 제재 완화에 앞서 가서는 안된다는 신중론이 여전합니다.

지난 2000년 남북 정상 회담과 장관급 회담에서 “남북간 철도, 도로 연결”을 합의한 이후로 약 2년 만에 합의가 이루어진 남북 철도 도로 연결은 여러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합의가 온전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북핵 문제가 순조롭게 풀려야 하는 부분이 있었기에 결국 남북간 군사적 신뢰 구축 작업이 소강 상태에 빠져 남북 철도 도로 연결 또한 중단된 상황입니다.

이렇게 남북 3개 경제협력 사업이 모두 중단된 상황 가운데 지난 상황들을 돌아보며 앞으로 남북 경제 협력을 어떻게 이어갈 것인지 함께 고민해보고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길 기도합니다.

“여호와여, 언제까지 보고 계시렵니까 내 령혼을 저 파괴자들에게서 구하시고 사자들에게서 내 생명을 건지소서” (시편 35편 17절/남북한병행성경 북한어) 함께 기도하시기를 원합니다.

남북 경제 협력 무엇이 문제인가?

  1. 1. 개성공단, 북한의 달러 박스 꿈 노려
  2. 2. 금강산 관광 사업, 북한의 잦은 압박으로 현금 챙겨
  3. 3. 남북 철도 도로 연결, 왜 안 풀리나?
  4. 4. 결국 남북 관계 단절
  5. 5. 남북 관계 언제나 풀릴까?
  6. 6. 우리의 기도

남북한이 추진하는 경제협력을 하나님께 올려드리며 주의 뜻이 이뤄지기를 간구합니다.

첫째, 북한이 남북 경제협력을 남한을 적화통일을 이루기 위한 방편으로 활용하지 못하게 막아 주옵소서!
에스더 9장 25절에 “에스더가 임금 앞에 나아갔을 때에 임금이 조서를 통해 명령을 내려 하만이 유대인들을 치려고 계획한 사악한 음모가 자기 머리로 돌아가 하만과 그의 아들들이 나무에 매달리게 되었으므로” 말씀으로 기도합니다. 경제협력마저 남한을 적화시키려는 의도를 가지고 보안법 폐지를 주장하는 등의 악행을 일삼는 북한의 계략을 주의 강한 손으로 파하여 주옵소서. 어떤 상황에서도 북한의 악한 도모가 서지 못하도록 주께서 막아 주시고, 남한 또한 무조건적인 협력이 아닌 하나님이 허락하시는 시간에 지혜를 따라 북한과의 경제협력을 추진하게 하옵소서.

둘째, 남북 경제협력이 어떤 상황에서도 지속 가능한 환경이 조성되게 하옵소서!
시편 42편 7~8절에 “당신의 폭포 소리에 심연이 심연을 부르고 당신의 파도와 당신의 물결이 내게로 밀려왔습니다. 낮에는 여호와께서 그의 인의를 베푸시고 밤에는 그를 향한 찬송이 나에게 있어 내가 내 생명의 하나님께 기도하리라” 말씀으로 기도합니다. 지금까지 남북 경제협력은 물론이고 함께 합의한 사안들이 북한의 주장에 따라 쓰레기처럼 파기되고 버려졌음을 아시는 하나님, 앞으로 추진되는 남북한의 경제협력은 한쪽이 일방적으로 중단함에도 속수무책인 상황에 놓이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지속 가능한 환경이 조성되어 실행될 수 있도록 긍휼을 더하여 주옵소서.

셋째, 북한 당국이 핵무력을 포기하고 북한 주민 모두가 잘사는 길을 선택하게 하옵소서!
에스겔 33장 11절에 “또 너는 그들에게 말하기를 내가 살아 있거니와 이는 여호와 하나님의 이르심이니 나는 악인들이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않고 악인들이 자기 길에서 돌이켜 사는 것을 기뻐하니 너희는 돌이키라 너희 악한 길에서 돌이키라 이스라엘 집이여 어찌하여 너희가 죽으려 하느냐 하라” 탄식하시는 여호와 하나님께 간구합니다. 북한이 핵무력을 증강하면서 촉발된 유엔의 경제제재 해제를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북한 핵무력 증강이 중지되게 하시고, 이를 통해 북한에 남한과 세계 여러 나라의 투자가 이루어져, 오랫동안 굶주림으로 시달린 북한주민들이 자유로이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날이 속히 오도록 주께서 북한 지도부의 강팍한 마음을 만져 주옵소서. 그리하여 한반도에서 다시는 무력도발이 일어나지 않도록 긍휼을 더하여 주옵소서.

넷째, 모든 장벽이 무너져 내리고 복음통일이 되어 남북한이 세계를 향해 뻗어 나아가게 하옵소서!
시편 126편 1~4절에 “여호와께서 시온이 포로를 회복시키실 때에 우리는 꿈꾸는 자들 같았다. 그때에 우리 입에 웃음이 가득하였으니 그때에 모든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이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위대한 일을 행하셨다 하였다.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위대한 일을 행하셨으니 우리는 기쁘다 여호와여 남방의 시내들 같이 우리 복락을 회복시키소서” 말씀이 남북한에 이루어지기를 선포하며 기도합니다. 남한과 북한이 하나되는 일에 방해가 되는 정치, 경제, 군사, 교육, 문화와 그 외 모든 분야에 구축되어 있는 견고한 장벽들을 주의 강한 손으로 파하시고 하나되게 하여 주옵소서. 그리하여 남북한이 복음 안에서 하나로 통일되고, 세계 열방을 향해 뻗어 나가게 하옵소서. 이 일을 위해 남북한에서 하나님을 대적하는 모든 세력들이 하나님께 굴복하고, 오직 하나님의 뜻만 따르게 하옵소서. 무엇보다 북한에서 신음하는 백성들을 자유케 하시고, 고난 받는 성도들을 위로하여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PDF 파일 다운받기

SNS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