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와선교 191호] 북한과 미국 관계가 한국에 미칠 영향을 알아본다

2022-02-01

북한 복음화 동역자님께!

동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최근 북한이 극도의 도발적인 행위로써 대륙간 탄도 미사일 등 최신 전략 무기를 마구 쏘아 올리며 국제적인 불안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정세와 선교』 에서는 북한의 이러한 적대적인 태도가 우리의 안보 상황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우리의 대응 자세는 어떤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외 관계에서 북한의 전략은 이른바 ‘국제 혁명 역량 강화’를 통한 국제 지원 세력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대남 적화 통일의 국제적 지원 기반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북한의 대외 관계는 북한의 대남 전략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특히 북한의 모험주의적 침략성은 한반도의 현상을 유지하려는 미국의 정책에 가장 큰 위협적인 요소입니다. 한편 북한이 남한을 공산화 통일시키겠다는 의지를 버리지 않는 한, 북한의 대미 외교의 으뜸가는 목표는 주한미군의 전면 철수입니다. 다음은 미국으로부터 경제 원조를 얻어내는 것입니다. 북한의 경제는 매년 막대한 군사비 지출로 인해 극도로 침체되었고 계속되는 계획의 실패로 경제 사정은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결국 북한의 목표는 한국을 국제적으로 고립시키고, 북한을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 정부로 국제 사회에서 인정받는 것입니다.

한국 전쟁 이래 미국의 대한반도 정책의 주요 목적은 한반도에서 전쟁 재발을 방지하고 안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한반도에서 현상의 변화가 일어난다면 그것은 공산국가들의 팽창 정책에 기인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국은 러시아의 팽창을 저지시킬 목적으로 범아시아 안보 조약을 구상했으며, 이것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미국을 이용하는 것이 불가피한 실정이었습니다.

미국은 또한 중러 분쟁에서 양다리를 걸치고 있는 북한을 중국편에 유도하여 한반도에 러시아 세력의 개입 내지 팽창의 기회를 봉쇄하려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미국이 중국과 관계를 정상화시킴으로써 미국 지도자들로 하여금 더욱 확신을 주었습니다.

남북한이 서로 상대방을 인정하고 상호이해 밑에서 미.일.중.러와 피차 관계 개선하는 경우와 북한이 평화 지향적이 되어 한국이 참여하는 가운데 미.북한이 외교관계를 우리에게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미국에 일방적으로 북한의 정치적인 접근을 하는 경우가 문제입니다.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당신을 신뢰하니 나로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시고 나의 대적들이 나를 이겨 개가를 부르지 못하게 하소서” (시편 25편 2절/남북한병행성경 북한어) 함께 기도하시기를 원합니다.

북한과 미국 관계가 한국에 미칠 영향을 알아본다

  1. 1. 북한의 대미 당면 목표
  2. 2. 미국의 대북 접근 전략
  3. 3. 북한의 대미 접근 전략
  4. 4. 미국과 북한의 관계가 한국에 미칠 영향
  5. 5. 우리의 기도

우리의 힘과 안전보장이 되시는 여호와 하나님께 최근 북한이 대륙간 탄도 미사일 등 최신 전략 무기를 마구 쏘아 올리며 국제적인 불안을 조성하는 상황을 올려드리며 간구합니다.

첫째, ‘남조선 혁명 역량 강화’를 통한 대남 적화통일을 이루겠다는 북한의 궁극적인 악한 도모와 계략을 파하여 주옵소서!
고린도후서 10장 3~5절에 “비록 우리가 육신을 입고 살아가나 인간의 방식으로 싸우지 않으니 우리의 전투 무기가 세상 무기들이 아니라 오직 요새를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능력이 되기 때문이다.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대적하여 쌓아 올려진 모든 주장과 모든 오만한 장애물을 무너뜨리고 모든 사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께 복종시키니” 말씀으로 무력도발을 일삼는 북한을 하나님께 올려드리며 간구합니다. 북한정부가 구성된 이래 지금까지 대남 적화야욕을 포기하지 않고 끝없는 도발을 주의 강한 팔로 다스려 주옵소서. 그리하여 저들로 무력으로 결코 남한을 정복할 수 없음을 분명히 알게 하시고, 이제는 북한 또한 평화통일의 모색하는 길을 선택하고 결단하여 북한의 모든 백성들이 자유함을 복을 누리게 하여 주옵소서.

둘째, 한국을 국제적으로 고립시키려는 북한의 미국 접근 전략이 무력화되게 하옵소서!
미가서 2장 1~3절에 ”화 있도다 악을 꾀하며 침상에서 악을 도모하는 자들이여 날이 밝자마자 그들이 그것을 실행하니 이는 그것이 그들의 세력권에 있음이라 그들이 밭을 탐하여 탈취하고 집을 탐하여 빼앗으며 집주인과 그 집과 사람들과 그 물림가산을 략탈한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이제 내가 이 집안에 대하여 나쁜 일을 생각해 낼 것이니 너희가 거기에서 너희 목을 빼낼 수 없고 오만하게 다니지도 못하리라 이는 그것이 재앙의 때가 될 것임이라” 경고하신 여호와 하나님께 북한이 대미 접근의 주요 목표로 주한미군을 철수시켜 한국을 국제적으로 고립시키는 전략을 고발합니다. 결코 북한의 도모가 서지 못하게 하나님의 강한 손으로 막아 주시고, 도리어 저들의 계략이 올무가 되어 자멸케 하여 주옵소서.

셋째, 미국의 대북접근 전략이 오직 하나님의 선한 뜻을 이루는 길로만 행하게 하옵소서!
시편 143편 10절에 ”당신은 나의 하나님이시니 나에게 당신의 뜻을 가르치시고 당신의 선하신 령으로써 나를 평탄한 길로 인도하소서” 말씀으로 기도합니다. 미국의 대 북한 정책이 한반도에서의 전쟁을 방지하고 현재 상황을 유지하면서 북한을 통해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하려는 전략과 선택이 오직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이루는 정책만을 결정하게 하시고,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위정자들이 북한의 계략을 분명히 알아 아히도벨과 같이 북한에 휘둘리지 않는 대북 한반도 정책을 이행케 하여 주옵소서.

넷째, 한반도를 둘러싼 중국과 일본과 러시아 등의 주변 강국들이 한국과 연합하여 북한으로 적극적으로 개혁 개방의 길로 나오도록 선한 역할을 행하게 하옵소서.
열왕기상 10장 9절에 “여호와 당신의 하나님을 송축하오니 이는 여호와께서 당신을 이스라엘 보좌에 올리기를 기뻐하셨고 그가 이스라엘을 영원히 사랑하시므로 당신을 임금으로 세워 정의와 공의를 행하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하였다” 말씀으로 기도합니다. 이 말씀 그대로 한반도를 둘러싼 중국과 일본과 러시아가 자국의 이익을 취하는 것에 몰두하는 것에서 떠나 북한으로 개혁 개방을 선택하도록 이끌고 특별히 한국정부와 위정자들이 주변 강국과 연합하여 복음통일을 이루는 지혜로운 외교관계를 구축하고 지속해 갈 수 있도록 긍휼을 더하여 주옵소서.

다섯째, 한국교회와 성도들이 시대를 분별하며 북한선교에 매진하고 복음통일을 준비케 하옵소서.
창세기 41장 53~55장에 “애굽 땅에 림하였던 일곱 해 련이은 풍년이 끝나자 요셉이 말한 대로 일곱 해 련이은 기근이 오기 시작하였고 그 기근이 모든 나라에 이르렀으나 애굽 온 땅에는 량식이 있었다 마침내 온 애굽 땅이 굶주리니 백성이 바로에게 량식을 달라고 부르짖었다 이에 바로가 모든 애굽 백성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요셉에게 가서 그가 너희에게 시키는 대로 행하라 하였다” 말씀으로 기도합니다. 남북한이 첨예하게 대립된 작금의 위태로운 상황을 보며 하나님의 백성된 한국교회와 성도들이 지금 북한선교에 더욱 매진하게 하옵소서. 그리할 때 하나님께서 굳게 닫힌 북한의 문을 열어 주시고, 북한의 모든 백성들이 하나님의 복음을 듣고 예배하는 복을 누릴 수 있도록 역사하여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PDF 파일 다운받기

SNS로 공유하기: